지속가능한 교육 질 제고를 위한 교과(교양/전공) 4-LEVEL CQI 체계 운영 및 고도화
- 교수자 및 수업 전반에 대한 수업 운영 현황을 교과목 차원, 교육과정 차원. 대학전체 차원 등에서 분석·평가(점검)하여 지속가능한 교육 개선 활동 추진
- 데이터 분석 기반의 교과(교양/전공) 4-LEVEL CQI 체계 운영을 통해 분석 결과를 교과(교양/전공) 교육과정의 평가·개선·운영등에 반영하는 선순환적 환류를 통해 지속적이고 실증적인 효과 모색
- Level 1 CQI 접속학사 시스템
- Level 2,3,4 CQI 접속GOOD-GIL 시스템
BRIGHT 핵심역량 진단 기반 교육효과성 분석 체계 구축 및 운영
- 우리대학 고유의 BRIGHT 핵심역량을 진단하여 교육효과성을 분석함으로써 지속적인 핵심역량 기반 교육 개선 활동 추진
- 우리대학의 특성에 맞춘 핵심역량 진단체계 운영을 통한 미래인재 양성 및 역량기반 교육의 질 향상에 기여
- HK-ESA(핵심역량 진단) 접속GOOD-GIL 시스템
전공능력 진단 기반 교육 효과성 분석 체계 구축 및 운영
-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한 전공능력 도출 및 전공능력 진단도구를 개발하여 각 전공별 전공능력을 진단·측정함으로써 지속적인 전공능력 기반 교육 개선 활동 추진
- 전공능력 기반의 전공 교육과정 체계화 및 운영에 따른 학생의 전공능력 제고 및 수요자의 전공 교육과정 만족도 향상에 기여
체계적 교육개선을 위한 전공 교육과정 인증제 구축 및 운영
- 대학과 각 학부(전공)에서 추구하는 융·복합인재 양성을 위해 교육과정 개발·운영·평가 및 CQI 등 표준화된 교육체계를 운영하고 관리할 수 있는 인증제도 마련
- 교육과정 인증체계 구축을 통해 한경대학교 교육의 전반적인 질적 향상에 기여
교수자 맞춤형 교육개선을 위한 교수역량 진단체계 운영 및 고도화
- 우리대학에서 정의한 교수역량(8가지 하위역량)에 대해 교원 스스로 자신을 진단하여 그 결과를 성찰 및 반영함으로써 능동적 교수-학습 질 향상 체계 마련
- 교수법 질 관리 체계 고도화를 통한 교수력 제고
- BTS 교수역량 진단 접속GOOD-GIL 시스템
명품 교과목 발굴을 위한 교과목인증제 운영 및 고도화
- 우리대학에서개별 학습자 중심의 교수-학습방법을 기반으로 하는 명품 교과목을 개발하고 확장하기 위해 일련의 체계성과 절차성을 확보한 교과목인증제 운영 및 고도화
- GOOD 교과목인증제 운영 및 고도화를 통해 교육의 전반적인 질적 향상에 기여하고 인증평가 결과 및 분석을 토대로 지속 가능한 교육의 질 개선 및 환류 실시
- GOOD 교과목인증제 신청 접속GOOD-GIL 시스템
실질적인 좋은 수업으로의 개선을 위한 강의평가제도 혁신
- 강의평가 제도 운영의 방향성 설정에 있어, 행정적 평가 업무 수행을 넘어 실질적인 수업 질 향상이라는 근본적인 목적 달성을 위해 제도 혁신이 요구됨
- 우리대학 구성원들의 '좋은 수업'에 대한 합의적 개념 및 구성 요인 도출 필요
- 강의평가 실태 조사, '좋은 수업' 구성 요인 및 문항 개발, 문항 타당화 연구 등 다양한 정책 연구 수행을 통해 실질적인 수업 개선을 위한 강의평가 제도 혁신